나의 이야기

점자도서관 전자도서 교정작업 스물여덟번째 도서 작업 완료 - 진짜 나를 찾아라

gold iris 2024. 5. 30. 23:28

2024.05.30.
점자도서관 전자도서 교정작업 스물여덟번째 도서의 교정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법정 스님의 강연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진짜 나를 찾아라"

원본도서 279쪽
교정 전 한글파일 113쪽
교정 후 한글파일 70쪽

법정스님의 책이 새로 나와서 얼마나 반갑던지요. 스님의 책이 새로 나올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거든요.
오래전에 하신 말씀들이지만 지금 봐도 딱 맞는 소중한  말씀들입니다.

선재동자의 구도행각이 지혜의 상징인 문수보살에서 시작하여 덕행을 상징하는 보현보살로 마무리 된답니다.
지혜를 구하는 것으로 시작되지만 덕행을 실천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살아가면서 지식과 지혜의 차이를 알아야 하고,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고도 하셨네요.
무소유란 아무 것도 갖지 않는 것이 아니고,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아야 하는 것이라고요.

세상에는 그렇지 않은 곳이나 사람들도 많기는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넘치는 것들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거리가 넘치니 그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고(저도 예외가 아니죠...), 물건들이 넘쳐서 멀쩡한 물건들도 버려지고, 쌓아두기만 하고요.
저도 물건을 새로 사려는 마음이 들 때는 '이것이 없으면 곤란한가?'라는 생각을 해보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런 생각을 무시하고 덜컥 사기도 합니다.
그러니 젊은 사람들은 한창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이 많을 때이니, 절제하기가 훨씬 어려울 것입니다.
지나친 풍요로움으로 인하여 문제가 생기니, 스스로 선택하는 간결함과 검소함이 더욱 필요한 일입니다.

정신과 마음을 가다듬는 죽비소리와 같은 스님의 말씀을 오랫만에 대하니 참으로 반가웠습니다.
이제 제가 잘 따르고 지키기만 하면 되는데 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