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및 답사

2019 중국 허난(하남)성 뤄양(낙양)시 룽먼(용문)석굴

gold iris 2020. 4. 13. 11:39

 

 

 

 

 

 

 

 

 

 

 

 

 

 

 

 

 

 

 

 

2019.05.22. 중국 허난(하남)성 뤄양(낙양)시 룽먼(용문)석굴에 갔습니다.

룽먼석굴은 둔황석굴, 윈강석굴과 함께 중국3대 석굴사원입니다.

이 패키지여행상품을 선택한 이유가, 저는 룽먼석굴이 목적이었고, 남편은 소림사, 관우의 묘 관림, 포청천 사당이 포인트였지요.

룽먼석굴... 대단합니다!!!

뙤약볕 아래에서 그늘도 없는 곳을 걸어가려니 땀도 땀이지만 너무 지칩니다. 결국 이날 저녁에 입술이 부르트기 시작했지요.

 

룽먼석굴은 중앙의 커다란 부처(노사나불)를 중심으로 좌우로 크고 작은 수많은 조각들이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오랜 시간(북위~당)에 걸쳐서 만들어졌는데, 중앙의 가장 큰 부처는 당의 측천무후시기에 만들어졌고, 그래서 얼굴도 무측천과 비슷하게 만들었다는 가이드의 이야기입니다. 부처가 아름답습니다.

다양한 조각들이 있는데, 그중에는 교각상 부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교각상이 잘 없지요. 동남아시아 불상에는 교각상이 더러 있는 것 같습니다.

중앙의 부처가 어찌나 멋지고 좋은지 한참을 쳐다보았는데, 내려오면서도 아쉬워서 돌아보고 또 돌아보고는 했습니다. 가이드가 제게 굉장히 열심히 본다고 하더라구요.ㅋㅋ

지금 생각해도 가서 보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 보고 살아도 살아가는데 아무 지장이 없겠지만, 눈에 보이지않는 풍요로움이 제 안에 있음을 느낍니다. 더불어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해준 모든 상황에도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둔황석굴은 이전에 보았으니, 다음에는 윈강석굴을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