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1 2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

2025.02.06.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을 둘러봤습니다.멀리 떨어져 살기에 고등학교 3학년 반창회 모임에 제대로 참석을 못 하는데, 이날은 참석하겠다고 언약을 했더니, 뭔가 같이 보고, 저녁식사를 하기로 했습니다.그래서 서울역 옆의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을 둘러보고,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저녁 식사를 하기로 했지요.저는 KTX를 타고 가고, 친구들도 수도권 여기 저기에서 서소문성지역사박물관에 8명이 집합했습니다.생각보다 볼 것이 많아 못 보고 나온 부분도 있습니다.규모는 작지만 끝난줄 알았던 알브레히트 뒤러의 판화를 볼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친구들이 뒤러를 모르기에 제가 아는 만큼만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었습니다.2017년에 들렀던 독일 뉘른베르크의 뒤러의 집(들어갈 시간은 없어서 겉 모습만...ㅠㅠ)이 생각났습..

전시 17:07:51

김홍도 새로움 : 무엇을 그려도 색다르게 표현하는 천재화가 김홍도 - 정병모 지음

2025.02.11.저자의 이름이 낯이 익다 했더니, 저자의 민화 관련 책을 읽었었네요.그 책들도 아주 재밌게 읽었는데, 이 책도 돋보기로 그림을 들여다보며 아주 재밌게 읽었습니다.그동안 제가 만날 수 있었던 그림들과 관련한 부분은 더욱 재밌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부산박물관 기획전 에서 만났던 《삼공불환도》가 일부 불에 탄 이유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부분을 얘기해주는 분이 없었거든요.이원복 전 광주국박 관장님(부산박물관 관장도 하셨음)께서 저자에게 얘기하셨다네요.월탄 박종화 님의 형 박종훈 님께서 소장하고 계셨는데, 종로 운현궁 옆에 사실 때 집에 화재가 나서, 김홍도의 《삼공불환도》 병풍과 정선의 진경산수화 액자 3점을 간신히 건졌다는 얘기입니다.부산박물관의 또 다른 기획전 전에서 봤던 《연행도첩(..

1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