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성파 선예(禪藝) 특별전 : COSMOS -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gold iris 2024. 11. 20. 15:58

2024.11.13.
1. 태초
2. 유동
3. 꿈
4. 조물
5. 궤적
6. 물속의 달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 생각없이 들어갔다가 깜짝 놀라고 감탄하며 보았습니다.

삼베에 옻칠을 한 건칠 작품, 한지에 옻칠한 작품, 옻판에 옻칠을 한 작품, 도자기에 옻칠을 한 도태칠기, 금니로 사경한 부모은중경 병풍, 선지(중국 종이?)에 수묵채색한 작품, 물속에 담긴 옻칠 작품 들이 있습니다.

성파스님은 양산 통도사 서운암에 계시며, 조계종 종정이십니다.
옻칠공예에서 제자도 키우시고요.
스님이시지만, 이 전시에서 불교적 작품은 몇 점 안됩니다. 그냥 아주 모던한 현대의 작품입니다. 그것도 아주 멋진!!

전시실의 동영상을 보다가, 통도사 서운암 장경각 앞의 옻칠 작품 연못도 성파스님 작품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에 친구들과 장경각에 갔다가, 장경각의 연못을 보며 참으로 특이하고도 멋진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성파스님 작품이었습니다.
그 연못에는 반구대 암각화와 천전리 암각화가 그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경각의 도자기 불경 16만 장도 성파스님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고보니, 이성자 화백이 한국에 왔다가 통도사 서운암에서 도자기를 했었다는 얘기를 들었고,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그의 도자기 작품들을 보았는데, 바로 성파스님과 인연이 있었던 것입니다.

성파스님은 수양하는 방법으로 작품을 만드셨는지는 제가 알 수 없지만, 아주 멋지고 훌륭한 작품들을 만드시는 예술가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실은 예당에 카라바조를 보러 갔다가, 친구가 지나치려는 것을, 보고 가자고 해서 들어갔는데, 성파스님의 전시를 안봤더라면 SRT타고 부산에서 서울까지 간 것이 억울할 뻔했습니다.

성파스님의 작품전을 한다면 쫓아가서 봐야겠습니다.